본문 바로가기
회계 자료 정리

[IFRS 회계원리] Chapter2. 복식부기와 거래의 기록

by 그알 연구원 2020. 3. 23.
반응형

Chapter2. 복식부기와 거래의 기록

 

1절 복식부기와 거래

 

1. 부기의 분류

 

 1) 단식부기 : 하나의 거래에 대하여 해당 거래와 관련된 여러 항목들간의 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그 변동만을 기록하는 방식의 부기

 2) 복식부기 : 대차평균의 원리를 이용하여 기업의 모든 재무상태의 변동과 경영성과를 계정을 이용하여 기록, 계산하는 방법

 

2. 회계상의 거래

 

 기업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사건 중 기업의 자산이나 부채 및 자본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들을 회계상의 거래라고 한다.

 

3. 대차평균의 원리

 

 1) 거래의 구성요소 : 자본의 증가는 수익이며 수익의 발생은 대변에, 자본의 감소는 비용이며 비용의 발생은 차변에 표시한다.

 

 

 

 

 2) 거래의 이중성 : 모든 회계상의 거래는 2가지 이상의 구성요소에 영향을 미친다.

 3) 대차평균의 원리 :차변의 합과 대변의 합이 항상 일치한다.

차변합계=대변합계

 4) 거래요소의 결합관계 : 자산의 증가와 감소, 부채의 증가와 감소, 자본의 증가와 감소, 수익과 비용까지의 8가지의 요소를 거래의 8요소라고 하며 이들의 결합관계를 거래요소의 결합관계라고 한다.

 

2절 계정과 분개

 

1. 계정

 

계정은 회계상의 거래를 기록하고 계산하는 기본단위를 말하며, 계정들을 모아놓은 장부를 총계정원장이라고 한다.

 1) 계정과목 : 계정과목의 명칭은 그 해당 항목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명칭을 사용한다. 어느 명칭을 사용하든지 계정과목의 명칭으로 사용하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계정과목의 명칭을 사용하는데 겁먹지 마라.

 2) 계정의 분류와 형식 : 재무상태표의 계정들은 실질계정, 손익계산서의 계정들은 명목계정이라고 한다.

 

2. 분개

 

1) 의의 : 분개는 회계 상의 거래를 계정에 기입하는 과정으로 인식한다거나 회계처리를 한다고 표현되기도 한다.

분개를 하기 위한 3가지 절차  :어느 계정과목에 기입할 것인가?

차변에 기입할 것인가? 아니면 대변에 기입할 것인가?

얼마의 금액을 기입할 것인가?

 

2) 분개의 방법 : 자산의 증가, 부채의 감소, 자본의 감소, 비용의 발생은 차변에, 자산의 감소, 부채의 증가, 자본의 증가, 수익의 발생은 대변에 기록함으로써 완성된다.

 3) 분개의 형식  :차변은 왼편에 대변은 오른편에 기록하는 방법

차변과 대변을 / 로 구분하는 방법

대변을 차변 보다 약간 우측으로 밀어 쓰는 방법

 4) 분개장 : 회계상의 거래들을 일자별로 기록하는 장부

 5) 분개장에의기입 :분개장이 분개들을 일자별로 기록한 책자라고 한다면, 분개전표는 분개를 하나씩 기록한 종이쪽지이다.

 

3. 전기

 

 전기는 이렇게 분개장에 기록된 거래를 총계정원장의 각 계정으로 이체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