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 그알

[그것이 알고싶다 리뷰] (故 윤상엽) 가평계곡 익사사건 미스터리

by 그알 연구원 2021. 6. 2.
반응형

그것이 알고 싶다 

1235회. 그날의 마지막 다이빙 - (故 윤상엽) 가평계곡 익사사건 미스터리

 

 

어떤이의 죽음은 떠난이에게도 남는이에게도 안타까움을 남기기 마련입니다. 특히나 미스터리한 죽음은 이러한 안타까움이 더 크기 마련일 것입니다. 故 윤상엽씨의 죽음이 그러하듯 말입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1235회에서는 가평계곡에서 익사하여 사망한 故 윤상엽씨의 이야기를 다루었습니다.

 

 

故 윤상엽 가평 계곡 익사사건 개요

 

경기도 가평에 위치한 용소폭포에서 2019년 6월 30일 익사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익사로 사망한 고인은 사고 당시 나이 40살의 윤상엽씨. 여름에 계곡에서 발생한 실족사가 종종 있기 때문에 사건만 놓고 보면 크게 이슈가 될 일은 아니었습니다. 아니나다를까 수사기관에서도 사고로 인한 사망으로 수사가 종결되었습니다.

 

하지만 미망인이 된 아내가 올린 인터넷 글에서는 대기업 보험사의 횡포에 대한 원망이 담겨 있었고 이로 인해 이를 둘러싼 사연과 의혹들이 불거졌습니다.

 

 

故 윤상엽 가평 계곡 익사사건 의문점

 

1. 남편 앞으로 가입되어 있는 8억원의 사망 보험금

 

처음 가평계곡 사건이 붉어진 이유도 보험 때문이었습니다. 윤상엽 아내는 그알 제작진과의 인터뷰 중 보험사가 보험금을 주지 않기 위해 관할서에서도 내사 종결한 사건에 대해 온갖 트집을 잡고 있다고 하소연을 했습니다. 확인 결과 윤상엽씨의 사망으로 윤상엽 아내가 받게 될 사망보험금은 무려 8억원에 달했습니다.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두달이 연체가 되면 실효가 되는 보험이 실효되기 전 살리고 실효되기 전 살리고를 반복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아이러니하게도 보험 실효가 4시간 남은 상황에서 윤상엽씨가 사망하면서 보험사는 지급과 관련한 사항을 검토한 것입니다. 

 

2. 15년차 대기업 연구직 윤상엽의 재정상태

 

보통 사람들보다 취업도 빨리 했을 뿐만아니라 누구나 이름을 대면 알만한 대기업의 연구직으로 근무했기 때문에 윤상엽씨의 재정상태는 상당히 좋을 것으로 기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핸드폰 기록 속에는 라면 사먹을 돈이 없어서 3천원을 어렵사리 빌리는 모습이 담겨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집을 계약 할 때도 업계약을 통해 자금을 확보하려는 모습도 보였을 뿐만 아니라 충격적이게도 장기매매의 정황까지 확인되었습니다. 결혼전 적어도 3억 이상의 자산이 있었다는 주변 동료들의 증언을 봤을 때 선뜻 이해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거기다가 윤상엽씨는 개인회생까지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윤상엽씨의 재정상태의 상당한 원인이 윤상엽씨의 아내로 인한 것이라는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대출을 하여 마련한 오피스텔은 윤상엽씨와 그의 아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지인이 살고 있었고, 아내는 개인회생이 진행되는 과정에서도 변제금을 내지 말라고 하는 등 이해할 수 없는 요구를 하였습니다.

 

3. 6명의 일행, 밤 9시경 다이빙

 

그날 가평 용소계곡을 찾은 일행은 6명. 그중에는 윤상엽 아내와 나중에 내연관계로 밝혀진 애인까지 함께 있었습니다. 윤상엽은 그의 아내의 지인들, 그리고 애인이 함께하는 여행에 함께했던 것입니다. 그 어색한 여행은 밤까지 이어졌고 마지막으로 4m 바위에서 남자들이 다이빙을 하는 것을 끝으로 윤상엽씨는 다시 나오지 못했습니다. 

 

주변 지인들은 윤상엽씨가 결코 다이빙을 하거나 할 성격이 아니라고 증언했습니다. 당시 윤상엽씨에게는 별다른 외상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혈중 알코올 농도는 소주 1잔 정도의 양이 검출되었습니다. 사고인가? 사건인가? 못나온 것인가? 안나온 것인가? 못구한 것인가? 안구한 것인가? 아직도 풀리지 않는 미스터리는 여전히 용소계곡에 남아있습니다.

 

 

방송 이후 윤상엽 누나는 '2019.06.30. 발생된 가평 익사사건의 진실을 밝혀주세요' 라는 제목으로 국민청원을 올렸습니다. 2020년 10월 19일 시작된 국민청원은 11월 18일까지 108,010명이 청원에 참여하면서 많은 관심을 모았지만 안타깝게도 20만명이 넘지 못해 공식적인 정부의 답변을 들을 수는 없었습니다.

 

방송 이후 많은 시간이 지나고 국민청원도 끝났지만 여전히 윤상엽씨와 윤상엽 아내 이씨와 관련한 의문은 풀리지 않은체 남아있습니다. 이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윤상엽 아내 이씨에 대한 보험사기 및 살인혐의에 대한 수사결과가 어떻게 결론나는지를 기다려야 하겠습니다.

 

부디 억울한 사람이 없는 공정한 수사가 이루어지길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