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알 다시보기

[그것이 알고싶다 1305회] 예고된 재앙, 후지산 곧 폭발하는가?

by 그알 연구원 2024. 3. 9.
반응형

[그것이 알고싶다 1305회] 예고된 재앙, 후지산 곧 폭발하는가?

후지산

그것이 알고싶다 1305회 (2022.5.7 방송)
예고된 재앙 
후지산은 폭발하는가

후지산 연구소장
후지산 연구소장

일본의 후지산 재난방지 대책협의회에서 후지산 폭발을 대비하여 만든 피난계획 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기존 용암분출 범위보다 두배가 늘어났습니다. 또한 후지산 과학연구소의 우지이 도시츠구 소장은 후지산은 분화할 것이며, 내일이나 모레쯤에도 일어날 수 있다고 단정적으로 말했습니다.

오늘은 현재 후지산 마을주민들이 공포에 떨고 있다는 후지산 폭발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예고된 재앙 후지산 폭발

후지산 분화의 역사

일본 후지산은 매 100년마다 한번꼴로 폭발해 왔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1707년 호에이 분화를 마지막으로 현재까지 후지산의 폭발이 관측되지 않고 있습니다. 때문에 후지이 도시츠구 후지산 과학연구소장은 분화가 일어나지 않아 현재 후지산 마그마방이 가득 찼을 것이고, 이에 큰 분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불의 고리

실제로 2022년 1월 15일 있었던 통가 해저화산이 폭발했을 당시 후지산에 대해 걱정하고 있던 일본 국민들은 후지산 폭발에 대한 우려를 SNS에 쏟아냈습니다. 실제로 불의고리를 지나고 있는 일본 열도에서는 여러차례 화산 활동의 전조가 확인되고 있는 상황이라 후지산은 말그대로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인 셈입니다.


후지산 폭발, 예측 가능한가?

후지산 관측 기록

이러한 상황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일본 정부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후지산 폭발을 예측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후지산 과학연구소는 24시간 후지산 화산활동을 관찰하고 있으며, 기상청 화산감시 정보센터에서도 지진활동, 열, 증기가스, 지각변동 등 모든 관측가능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일본 기상청 연구원

반응형

하지만 우에야마 기상청 화산감시 경보센터직원은 화산의 현상이 모두 과학적으로 밝혀진 것은 아니며, 이때문에 현재의 분석은 과거의 한정된 사례에 근거해 설명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합니다. 한마디로 정확한 예측과 대비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면서 최선을 다하는 상황인 것입니다.


후지산 폭발시 우리나라의 영향

후지산 폭발 영향

그렇다면 후지산 폭발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정도 일까요? 이에 대해 윤성효 부산대 사범대 지구과학교육과 교수는 후지산 분화시 화산재의 경우 서풍의 영향으로 동쪽으로 모두가 날아갈 것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다시말해 후지산 폭발에 의한 화산재는 우리나라에 영향이 없다는 말입니다. 

우리나라 지진 발생 빈도 영향

다만 화산 폭발은 대륙간 충돌로 발생하는 만큼 이로인한 지진과 해일의 영향은 있을 수 있다고 관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 우리나라의 지진 빈도가 증가한 경험을 볼때 후지산 폭발 또한 우리나라 지진 활성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후지산 폭발 피해

하지만 이 외에도 생각해야 할 피해가 있습니다. 충북대 토목공학부 이승수 교수는 현재 전 세계가 연결되어 있는 만큼 후지산의 분화로 인한 화산재로 인해 항공 노선의 3분의 1은 폐쇄해야 할것이라고 경고합니다. 또한 후지산 폭발은 중간재를 가공하여 수출하는 한국경제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것이 알고싶다를 통해 예고된 재앙, 후지산 폭발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본은 우리나라와 인접한 국가인 만큼 인류애적인 측면에서 폭발도 발생하지 않고, 이로인해 인명 및 재산피해도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관련한 지속적인 연구와 대책 마련이 더욱 필요할 것 같습니다.

구독하시면 그것이 알고싶다와 관련한 흥미롭고 새로운 글을 매일 매일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1238회] 청와대 UFO 격추 미수 사건의 진실

[그것이 알고싶다 1238회] 청와대 UFO 격추 미수 사건의 진실 그것이 알고싶다 1238회 (2020.11.07 방송) 그것이 알고싶다 창사특집 3부작 '세상은 나아지는가' 3부. 청와대 UFO 1976 1976년 10월 14일 서울 상

financelee.tistory.com

 

[그것이 알고싶다 801회] 개구리소년 실종사건 경위, 범인 등 총정리

[그것이 알고싶다 801회] 개구리소년 실종사건 경위, 범인 등 총정리 그것이 알고싶다 801회 (2011.5.14 방송) 살인 무기를 찾아라, 개구리소년 실종사건 개구리소년 실종사건은 화성연쇄살인사건,

financelee.tistory.com

 

[그것이 알고싶다 592회] 911테러는 미국의 자작극이다?

[그것이 알고싶다 592회] 911테러는 미국의 자작극이다? 그것이 알고싶다 592회 (2006. 09. 09 방송) 9.11 미스터리, 테러인가 거대한 음모인가 2001년 9월 11일 전 세계가 지켜보는 가운에 미국의 중심부

financele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