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알 예고

[그것이 알고싶다 1394회] 나도 당할 수 있다! 딥페이크 범죄

by 그알 연구원 2024. 4. 18.
반응형

그것이 알고싶다 1394회에서는 최근 기술의 발달로 많은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딥페이크 기술의 어두운 면으을 다룹니다. 엄마가 딸이라고 착각하고, 본인 스스로도 본인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발전해버린 딥페이크 기술은 어떻게 범죄에 활용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범죄에 활용되는 딥페이크 기술

분명히 딸의 번호로 전화가 왔습니다. 핸드폰 너머로 들리는 목소리 또한 분명 딸의 목소리가 맞았습니다. 목소리만이 아닙니다. 딸의 말투, 어조, 어투 모든 면에서 딸이 하는 말 같았습니다. 정확히 딸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딥페이크 기술로 만들어진 피싱 범죄였습니다.

이러한 딥페이크 관련 범죄는 국가를 초월하여 피해를 양산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번도 보지 못한 이성으로 부터 호감의 표시를 받고 영상통화로 손까지 흔들며 인사를 하고 안부를 전했는데, 이 또한 실제 본인이 아니라 딥페이크 기술로 만들어진 가상의 인물을 활용한 범죄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하여 유명인을 사칭하여 추가적인 범죄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개그맨 황현희씨나 유명한 투자가 존리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모방하여 범죄의 도구로 활용하는 모습은 활용당하는 유명인 본인도 혀를 내두를 정도의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딥페이크 기술의 현재

그렇다면 딥페이크 기술의 발전은 어느정도 수준이길래 이정도로 많은 피해자가 발생하고 다양한 범죄에 활용되고 있을까요? 그것이 알고싶다의 메인 MC 김상중 본인과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하여 만들어낸 김상중을 구분하는 테스트에 대해 범죄심리학자 교수조차도 구분이 어렵다고 할 정도의 수준이었습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에서도 일반인 참가자들은 AI기술로 만들어진 딥페이크 기술 앞에 속절없이 잘못된 선택을 할 뿐이었습니다. 사실상 기술의 발전의 이면에 막대한 범죄활용성으로 인한 어두운 면이 많은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는 상황인 것입니다.

 

딥페이크 범죄 예방

최근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범죄가 기승을 부리며 각국은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에 나섰습니다. 법무부는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하여 음란물 등 영상물을 제조하는 사람에 대해 5년 이하의 징역을 선고하도록 처벌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나라에서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범죄에 대한 처벌 조항을 입법을 통해 만들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4월 9일 울산의 한 중학교에서 여교사와 또래 여학생을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하여 음란물을 제작하는 범죄가 발생하는 등 제도가 현실을 따라가지 못하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진행된 22대 총선에서 경찰은 딥페이크를 활용한 가짜뉴스에 대해 엄정 대응할 것이라는 방침을 정한바 있습니다. 사후적인 처벌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발생되는 피해를 조기에 발견하고 차단하는 노력도 함께 고민되어져야 하겠습니다.


딥페이크 기술의 발전과 이로인한 다양한 범죄에 대해 그것이 알고싶다 1394회에서 확인하고 이러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노력은 무엇인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제도가 정비되기 전 본인 스스로 경각심을 가지고 의심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노력인 것 같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하시면 매일 매일 새로운 그것이 알고싶다 관련 소식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알 외전]부산 돌려차기남 실제 편지 내용 및 분석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1347회에 방영한 부산 돌려차기사건의 범인으로부터 그것이 알고싶다 해당 회차를 담당했던 김재환PD에게 편지를 보냈습니다. 반론권을 보장하기 위해 입장을 묻는 편지에

financelee.tistory.com

 

[그것이 알고싶다 1368회] 춘천 의암호 선박 침몰 미스터리

그것이 알고싶다 1368회 (2023.09.09 방송) 밧줄과 명령 춘천 의암호 선박 침몰 미스터리 2020년 8월 6일, 의암댐 인근에서 인공 수초섬을 결박하기 위해 경찰정, 행정선, 고무보트 3척이 결박하러 가는

financelee.tistory.com

 

[그것이 알고싶다 1390회] 아내에게 성인방송 강요한 전직 군인 총정리

아내를 감금하고 성인 방송을 강요해 끝내 사망에 이르게 한 전직 군인이 2024년 2월 4일 인천 연수경찰서에 구속되었습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1390회에서는 다소 자극적인 사건에 대해 진실이 무

financelee.tistory.com

 

대전 곰탕집 성추행 사건의 영상 분석 결과

이번에 그것이 알고 싶다 유튜브 채널에서 매월 황민구 법영상분석연구소 소장과 진행하는 월간 황민구에서는 2017년 대전에서 발생한 곰탕집 성추행 사건에 대한 영상분석이 다루어졌습니다.

financelee.tistory.com

 

반응형

댓글